반응형

 

 

기미 정의

 

기미는 주로 얼굴에 나타나는 거무스름한 얼룩점을 의미합니다. 대부분 얼굴 양 측면에 동일한 형태로 나타나며, 짙은 갈색에서부터 회색까지 다양한 색상으로 나타납니다.

 

 

기미 원인

 

기미를 일으키거나 악화시키는 원은은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 호르몬입니다. 기미는 임신의 표지라는 별칭이 있을 정도로 임산부에게서 흔히 나타납니다. 50~70%의 임산부에게 기미가 생깁니다. 피임약도 기미를 유발하는 주원인 중 하나로 피임약을 복용하는 4명 중 1명꼴로 기미가 나타납니다.

 

둘째, 햇빛은 가장 중요한 악화 요인입니다. 자외선은 우리 피부에 있는 색소 중 검은 색소인 멜라닌을 형성하는 멜라닌 세포를 자극하여 많은 멜라닌을 형성하게 합니다. 따라서 기미는 햇빛이 강한 여름철에 심해지면 햇빛이 약한 겨울에는 흐려집니다.

 

셋째, 유전적 요인입니다. 

 

종합하면, 기미는 유전적인 소인에 더하여 임신이나 피임약 등으로 인해 호르몬이 변화하고 여기에 자외선을 받으면 멜라닌 세포가 활성화되어 생기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미에 도움 되는 성분 10가지

 

기미에 도움되는 성분 10가지를 소개합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기미를 옅게 하고 피부 톤을 고르게 만드는 데 효과적입니다.

 

1. 비타민 C (Ascorbic Acid) 강력한 항산화제로,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고 피부 톤을 밝게 만듭니다.

 

2. 나이아신아마이드 (Niacinamide)  피부의 멜라닌 이동을 방지하고, 피부 장벽을 강화하여 톤을 고르게 만듭니다.

 

3. 알부틴 (Arbutin)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는 천연 미백 성분으로, 피부를 밝게 합니다.

 

4. 글리콜릭 애씨드 (Glycolic Acid)  AHA 성분으로 피부 표면의 각질을 제거하여 새로운 피부 세포의 재생을 촉진합니다.

 

5. 코직 애씨드 (Kojic Acid)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는 항균 성분으로, 기미를 옅게 만듭니다.

 

6. 레티노이드 (Retinoids) 비타민 A 유도체로, 세포 재생을 촉진하고 색소 침착을 개선합니다.

 

7. 아젤라익 애씨드 (Azelaic Acid)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고 항염 작용을 하여 피부 톤을 균일하게 만듭니다.

 

8. 살리실릭 애씨드 (Salicylic Acid)  BHA 성분으로, 피부 각질을 제거하고 모공을 청소하여 피부를 밝게 합니다.

 

9. 페룰릭 애씨드 (Ferulic Acid)  강력한 항산화제로, 비타민 C와 함께 사용 시 효과를 증대시킵니다.

 

10. 리코리시 추출물 (Licorice Extract)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고, 항염 작용을 통해 피부를 밝게 만듭니다.


이 성분들은 다양한 스킨케어 제품에 포함되어 있으며, 기미를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제품을 선택할 때 이러한 성분들이 포함된 것을 찾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피부 상태에 따라 다르게 반응할 수 있으므로, 새로운 성분을 사용할 때는 먼저 피부 테스트를 해보고,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미 치료방법 5가지

 

기미는 피부의 색소 침착으로 인해 발생하며, 주로 얼굴에 나타납니다. 기미를 없애거나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 다섯 가지를 소개합니다.

 

1. 자외선 차단제 사용 : 자외선은 기미를 악화시키므로, SPF 30 이상의 자외선 차단제를 매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법: 외출 전 30분 전에 얼굴에 골고루 바르고, 야외 활동 시 2시간마다 덧발라줍니다.

 

2. 미백 성분이 포함된 화장품 사용 : 비타민 C, 나이아신아마이드, 알부틴 등의 성분이 기미를 옅게 만드는데 효과적입니다.

방법: 세럼, 크림, 토너 등 미백 제품을 아침과 저녁 스킨케어 루틴에 포함시킵니다.

 

3. 화학적 필링 : 글리콜릭 애씨드나 살리실릭 애씨드가 포함된 필링 제품이 피부의 각질을 제거하고 기미를 완화시킵니다.

방법: 전문 클리닉에서 필링 치료를 받거나, 집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필링 제품을 주 1-2회 사용합니다.

 

4. 레이저 치료 : 레이저 치료는 피부의 색소를 파괴하여 기미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방법: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 후 IPL(강한 광선치료), Q스위치 레이저 등을 선택하여 치료받습니다.

 

5. 생활 습관 개선 : 건강한 식습관과 충분한 수면은 피부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방법: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고, 하루 7-8시간의 수면을 유지합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기미는 치료 후에도 재발할 수 있으므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치료 방법을 선택하기 전에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자신의 피부 상태에 맞는 최적의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